정신 승리하는 사람들이 겪게되는 함정 (ft. 인지부조화이론)
본문 바로가기

심리 이야기

정신 승리하는 사람들이 겪게되는 함정 (ft. 인지부조화이론)

 모두들 정신 승리해보신 적 적어도 한번씩은 있으셨을 거예요. 자기 위안일 때도 있었고 때로는 내 판단과 마음이 정말 합리적인 것이라고 순수하게 생각하고 넘어간 적도 있죠. 다들 겪게되는 함정입니다. 심지어 그 판단이 일종의 정신승리였는지도 알게 못하고 지나가기도 합니다.

 이 정신 승리를 하는 과정을 심리학에서는 인지부조화 현상으로 설명합니다. 이 인지부조화 이론을 처음 정립한 분은 사회 심리학자 레온 페스팅거입니다. 페스팅거에 따르면 우리가 경험하는 것들은 크게 우리의 행동과 의견으로 나누어서 바라볼 수가 있는데요, 이 두개의 측면이 서로 조화를 이루고 있는 상태가 인지 조화입니다. 내 의견과 관점이 내가 한 행동과 맞아떨어지는 경우들을 말하죠.

 하지만 보통의 상황들은 여러가지 관점과 선택들이 복잡하게 얽혀있습니다. 단순하게 이것 아니면 저것으로 판단하기에는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들이 많죠. 예를 들면 요가 학원을 등록할 계획을 세우고 상담을 갔어요. 저는 6개월 정도를 끊기로 결심하고 비용은 70만원 정도를 생각하고 갑니다. 가서 상담을 받아보니 6개월을 등록하면 70만원보다 약간 안되는 가격에 등록이 가능해요. 그런데 12개월을 등록하면 할인을 해서 110만원에 해주겠다고 제안을 합니다. 그리고 상담해주는 직원분이 너무 친절한 거예요. 그러면 그때부터 우리의 뇌는 균형을 잃고 혼돈에 빠지기 시작합니다. 이때부터 우리의 뇌는 다시 이 부조화 상태를 조화 상태로 빠르게 돌리려고 움직이기 시작하는데요, 이때 인지 부조화가 많이 생깁니다.

 결국 우리가 예상했던 것과 다른 현실을 갑자기 부딪혔을 때, 이를 빠르게 되돌리려고 하는 과정 속에서 정신 승리가 일어나게 되는 거죠. 앞의 예에서는 만약에 월별로 지출하는 운동비를 꼼꼼하게 관리하고 예산을 정해놓고 생활하는 분이라면 110만원의 제안을 뿌리치기는 어려울 거고, 이 학원을 다니다가 마음에 안들 수 있음에도 싸다는 혜택 때문에 1년치의 수강권을 덥썩 끊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스스로가 가진 근검 절약하던 태도와 자신의 행동이 충돌을 일으키기 시작합니다.

 실제로 이를 연구한 실험이 있어요. 레온 페스팅거 교수는 학생들을 불러서 집게를 한손으로 돌리기, 실타래를 상자에 넣었다 빼기 같은 지루하고 의미 없는 행동을 30분이나 시킵니다. 그 후 한 집단에는 1달러씩을 나누어 준 다음 다음번 실험 학생을 불러다 달라고 부탁합니다. 이때 다음 학생에게 이 실험이 재미있다고 말해달라고 부탁하죠. 다른 집단의 학생에게는 똑같은 지시를 하고 대신에 20달러를 줍니다.

 실험을 마친 학생들에게 이 실험이 실제로 재미있었는지 물어보았더니 결과는 1달러를 받은 학생들이 월등히 재미있었다고 응답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게 정신 승리입니다. 20달러를 받은 학생들은 돈을 받고 지루한 실험을 재미있다고 거짓말을 했지만 20달러는 대학생들에게 그리 작은 돈이 아닙니다. 때문에 내가 한 거짓말과 20달러의 보상이 균형이 맞는 상황이죠. 반면에 1달러를 받고 거짓말을 하게 된 학생들은 자신의 부도덕한 행동이 고작 1달러 때문에? 라는 행동과 자신의 신조 사이의 부조화에 빠지게 됩니다. 그래서 자신 스스로가 이 실험을 진짜로 즐겁게 했다는 것으로 뇌의 회로를 조정하는 것이죠.

우리에게는 머릿 속의 균형이 정말로 중요한 일입니다. 어떻게든 내 관점과 행동 사이의 균형을 맞추려고 하는데요, 현실 속에서 균형을 맞출 수 있는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내 행동을 바꾸는 것입니다. 과식을 해서 살이 자꾸 찌는 식습관이 문제라면? 건강한 식사 패턴대로 식사를 하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환경을 바꾸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주변에 소식하는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는 것입니다. 모두 제 시간에 소식하는 사람들과 함께 있다면 혼자 과식과 폭식을 지속하기가 아무래도 눈치가 보이겠죠. 결국 첫번째인 내 행동을 바꿀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세번째는? 내 사고 회로를 조금만 수정하면 됩니다. 이런 식습관이 나에게 어울리고 문제가 전혀 되지 않는다는 관점으로 말이죠. 이 세번째가 우리가 흔히 하게 되는 정신 승리이고 인지부조화 현상입니다.

 찾아보면 일상 생활 속에서 우리가 흔히 저지르는 판단 오류라는 것을 쉽게 발견하실 수 있을 거예요.

물건을 구매하는 것에서부터 친구들 사이의 문제까지 정말 범위도 넓습니다.

이렇게 우리의 사고 회로를 조정해서 균형을 맞추는 인지 부조화는 때로는 스트레스 상황에서 우리에게 안정감을 가져다 주고, 우리가 불행해 지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지만 반대로 진정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스스로의 판단을 항상 돌이켜 보고 비판적이고 객관적인 자세를 유지하는 연습을 스스로해야 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부탁드려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