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의 풍수 지리에 맞는 인테리어
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팁과 생활 리뷰/일상 속 꿀팁

집안의 풍수 지리에 맞는 인테리어

안녕하세요~!

오늘은 집안의 풍수지리를 위한 인테리어 포인트를 몇개 소개해 드릴게요.

풍수지리는 안 믿는 분들도 많이 계실텐데요, 맞고 안 맞고 보다는 이왕이면 좋은 것을 생각해보고 집안을 꾸밀 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풍수지리는 음양오행과 관계가 깊고 방향에 따라서도 특정 우세한 기운이 있다고 하는 믿음에서 출발합니다. 음양오행의 원칙은 항상 조화이니, 각 특성별로 우리집에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 생각해 보세요.

청결

가장 중요한 것은 뭐니뭐니해도 청결입니다. 먼지가 쌓인 곳이 있다면 닦아내고, 물건을 잔뜩 쌓아두기만 하고 들여다보지 않아서 고여있는 곳이 있다면 다시 들여다보고 필요없는 물건들은 버리거나 다른 분들에게 나누어주어 공간에도 숨통이 트이게 해줍니다. 이는 찬장, 방 뿐만 아니라 장롱 안, 냉장고 등 모든 물건들을 쌓아두던 곳을 다시 점검해 보시는 것이 좋아요.
특히 냉동실에 오래 묵혀둔 음식, 특히 고기류들이 있다면 우선적으로 버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습관은 요즘 트렌드로는 미니멀리즘이고 요가에서 권하는 계율로는 사우차, 청정 이라고 합니다.
요가에서는 사우차를 실천하여 내 주변을 맑고 명확하게 한다면 내 미래도 명확하고 분명해진다고 말합니다. 방 청소 해보신 분들이라면 어는정도 공감하실 거예요. 깨끗하게 치운 후에 마음도 왠지 가벼워지고 마음이 깨끗해지는 것 느껴보시지 않으셨나요?

거실과 부엌

그래서 가족들의 주된 생활 공간인 거실과 부엌은 집기류가 적고 깔끔한 것이 좋습니다. 당연히 통로 확보도 잘 되어있어야 하구요.

 거실은 현관을 통해서 들어온 외부의 기가 내부의 기와 합쳐져서 순환하고 교체를 하는 공간이고 동시에 집안의 기를 모으고 분산시키는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따라서 안정감을 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가구를 크고 높은 것 보다는 작고 소박한 것으로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려한 것 보다는 말끔한 인상을 줄 수 있도록 단조로우면서도 따뜻한 분위기의 가구들이 좋습니다. 특히 소파는 너무 크면 집안 사람들의 기를 누른다 하니 공간 크기에 맞는 사이즈를 선택하세요.

전기 제품들 사이에는 식물들을 놓아주는 것이 좋은데요, 이 때 식물의 크기는 가족들의 키를 넘지 않도록 합니다. 사람보다 식물의 키가 크면 마찬가지로 식물이 공간의 주인이 되는 격이라 하네요.

거실 메인 창은 앞이 가려지지 않게 트여있는 것이 좋고 현관을 열었을 때 소파의 위치는 현관을 등지거나 대각선 방향에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관에서 거실이 휑하니 바로 들여다 보인다면 선반 등을 이용해 가림막을 만들어 주면 좋아요.

배치는 현관에서 봤을 때 대각선 방향에 위치한 것이 가장 좋고 거실의 형태는 기가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정사각형의 형태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석이나 덩굴식물을 두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사실 수석은 집안 어디에 두어도 그리 좋지 못합니다. 수석이 내뿜는 찬 기운때운인데요, 덩굴식물도 마찬가지로 집의 내부나 담장 어디에도 심지 않는 것이 좋은데 이는 덩굴이 건물을 감싸서 기를 차단하고 음습한 기운을 뿜어내기 때문인데 덩굴 식물이 있게되면 만사가 꼬이고 일이 제대로 풀리지 않는다고 하여 반드시 피해야 하는 식물입니다. 대신 잎이 넓은 활엽수로 높이가 낮고 산소를 많이 내뿜는 식물을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실에 그림 많이 걸어 놓으시는데요, 일단 벽에 못은 가급적 많이 박혀 있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그림은 풍수에 좋다고 하는 것들이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취향도 다 다르기 때문에 이것이 좋다해서 억지로 걸어두시기 보다는 참고만 하시고 피해야 하는 그림들 위주로 주의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풍수지리는 기본적으로 인간과 자연환경과의 관계를 생각하기 때문에 자연물인 꽃, 식물 그림은 다 좋다고 합니다. 특히 해바라기가 금전운을 불러들여 좋다고 하는데요, 그래서인지 인테리어 액자에 해바라기 사진이 많이 있습니다. 또한 이왕이면 자연과 관련된 그림을 골라보시고 추상화나 인물화는 거실에 두기에는 적합치 않다고 하니 구매하시기 전에 다시 한번 보세요. 추상화는 사람의 기를 흐트러뜨리기 때문에 좋지 않고 우선 걸어둔 이의 기분을 좋게 해주고 편안하게 해주는지도 살퍼 보아야 하겠습니다. 거실에는 거울이 없는 것이 좋습니다. 거실 전체를 비추는 거울이 있으면 가족 간에 불화가 잦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골동품이나 고가구, 박제된 동물의 머리 등도 놓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소파의 위치는 현관문이 보이도록 배치하여 여기서도 배산임수의 조건을 맞추어주는 것이 좋으며 이왕이면 ㄱ자 형태로 둘레를 만들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주방은 현관문이 어느 방향에 있는지에 따라서 상생하는 위치에 있어야 하는 공간입니다. 또한 주방은 물과 불을 주로 사용하여 자체적으로 상극관계에 있기 때문에 이 관계가 잘 해소되도록 통풍에 항상 신경 쓰고 지저분한 화장실이나 현관 옆은 피해야 합니다. 주방도 역시 북동쪽 귀문방과 남서쪽 이귀문방은 절대로 피하도록 합니다.

부엌에도 싱크대나 조리대에 물건을 많이 두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부엌을 톰해서 금전운이 들어온다고 하는데요, 당연히 물과 불을 쓰는 공간이니 혼잡해 지고 더러워지기 쉬운 만큼 렌지와 조리대의 청결을 항상 신경 쓰세요. 또 조리대에 약을 두시면 실제로 약 먹을 일들이 많아진다고 해요. 가급적 선반 안에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냉장고는 찬 기운이고 전자레인지는 불의 기운이라 서로 상충되므로 혹시 마주보게 놓으셨다면 위치를 옮겨주세요.

부엌이나 현관이 어두컴컴하기가 쉬운데요, 그런 경우라면 새소리나 종소리가 시간마다 울리는 자명종 시계를 걸어두시면 좋습니다. 맑은 소리가 기운을 좋게한다고 하네요. 시계를 거실에 두신다면 각진 모양은 피하시고 원형이나 팔각형 정도의 모양을 선택하세요. 모서리의 날카로운 부분은 흉하다고 하여 거실에는 특히 둥글고 완만한 형태들의 가구들을 두시는 게 좋습니다. 날카로운 칼도 부엌에 안 보이는 곳에 칼집에 꼭 넣어 두셔야 합니다.

현관

복이 들어오는 입구라고 해서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곳입니다. 현관이 어두컴컴하다면 종을 달아두셔서 맑은 소리가 나게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입구 바닥은 남편의 출세와 관련이 있다고 하니 바닥 타일도 깨끗하게 닦아서 관리해 주세요. 또 현관은 외부의 기가 내부의 기와 소통을 하는 곳이기 때문에 항상 깨끗해야 하고 입구 바닥에 물건이 놓여있거나 신발이 정신없게 놓여있지 않아야 합니다. 우산꽂이가 혹시 타일바닥에 나와있었다면 벽장 안에 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현관은 퀴퀴한 냄새가 나기 쉬운 공간이라 수시로 방향제도 뿌려주시면 좋구요.

입구에서 바로 화장실이 보이지 않는 구조가 좋습니다. 또 거울은 좌측에 있는 것이 좋은데요 보통 집은 거울이 이미 붙어있는 경우가 많죠. 이때는 거울이 전신거울로 지나치게 큰지만 보세요. 전신을 다 비추는 큰 거울이 있다면 1/3정도는 식물을 놓아서 가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문 열고 들어오자마자 거울이 보이면 복이 거울에 반사되어 나간다고 하니 전면에 거울은 없도로 신경 쓰세요. 금전운이나 재물운을 바란다면 거울을 왼쪽에 걸고 출세운이나 명예운을 바란다면 거울을 오른쪽에 걸어 줍니다.

현관에 조화는 절대로 놓으시면 안되고 아담한 화분을 놓으면 운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가족이 만든 창작품이나 그림을 걸어두면 외부와의 기 소통이 원활해져서 가족들의 명예운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현관 입구의 방향은 북동쪽과 남서쪽은 귀문방과 이귀문방에 속하여서 반드시 피해야하는 방향입니다.

단독주택의 경우는 대문과 현관문 두개가 있게 되는데 대문과 현관문이 일직선이 되지 않도록 합니다. 만약 대문과 현관문이 일직선 상에 있어서 바로 보인다면 중간에 나무를 심어서 시야를 가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현관문과 안방문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안방

침실은 밝은 것보다는 어두운 것이 더 좋습니다.
안방은 현관문, 주방과 함께 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양택 삼요 중 하나입니다. 현관문을 열었을 때 안방이 바로 보이는 것은 살풍이 침입한다고 하여 매우 안 좋게 보는 위치입니다. 사실 문 열자마자 방이 보이면 사생활이 그대로 노출되어 안정감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안방은 거실에서 보이지 않는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안방은 집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이기 때문에 여기에 자녀나 부모님이 거주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궁중에서 정치적으로 가장 중요한 인물이 중궁을 차지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침대는 방문과 대각선 방위에 놓여야 다니는 사람을 확인할 수 있어서 안정감이 생기는데, 만약 방문과 마주보게 자리한다면 살풍을 그대로 맞게 되어 역시나 좋지 않습니다.

이때 침대는 벽에 바로 붙이지 말고 적어도 2~30cm는 벽으로부터 떨어뜨려 놓아야 합니다.

또 집 안에 뜯어진 벽지나 부서진 장롱, 가구 등이 없게 관리하셔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건 청결이라는 것 잊지 마시고 봄 맞이 대청소 하실 겸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연관된 글 읽기 : 풍수지리, 좋은 운을 가진 집의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