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배워도 기억하지 못하는 이유 - 한줄 정리의 힘
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우리가 배워도 기억하지 못하는 이유 - 한줄 정리의 힘

안녕하세요.

오늘 읽고 리뷰할 책은 아사다 스그루씨가 쓰신
한 줄 정리의 힘 입니다.

아사다 스그루씨는 도요타에서 근무하면서 모든 보고를 한 장으로 정리하는 법을 익히게 됩니다.
이렇게 한장으로 모든 것을 요약해서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업무에도 크게 도움이되고 사고를 정리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한 저자는 이후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코칭하는 기업을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이 책은 본인의 경험을 통해서 익힌 생각 정리법에 대한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한 장으로 내용을 정리하는 방법을 배운 것도 너무 도움이 많이 되었지만, 그보다 아사다 스그루씨가 생각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을 따라가면서 생각해볼 수 있었던 것이 좋았습니다.

이 책의 구성은,

1. 우리가 배우고도 기억하지 못하고 써먹지 못하는 이유

2. 모든 것을 1장으로 요약하는 정리법
3.생각이 돈으로 연결되기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할 자세

이렇게 되어있습니다.

우리는 왜 배운 것을 기억하지 못할까요?

먼저 생각해 볼 것은 환경의 영향입니다.

우리는 지금 배움을 소비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티비나 유튜브 같은 컨텐츠에도 요즘은 무언가를 가르쳐주는, 보는 이에게 도움이 되는 컨텐츠들이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너무나 쉽게 무언가를 배울 수 있고 찾아다니지 않아도 유용한 정보들은 넘쳐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점점 더 배움도 소비의 일부라는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배움이 소비의 일부가 되면 자연히 공부하면서 아무 것도 배우지 않게 되죠. 그저 배웠다는 만족감만이 일시적으로 있을 뿐입니다. 그래서 저자는 배움의 목적을 명학하게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스스로 이걸 지금 배워야만 하는 목적이 뚜렷하게 있어야 실제로 쓰일 수 있습니다.

두번째 이유는 생각을 정리하면서 공부하지 않기 때문이고 세번째는 배운 내용을 짧게 요약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필요한 것은 모든 내용을 20자로 정리하는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모든 명제들은 20자 내외면 다 표현이 가능합니다.
최대한 중요한 내용만 줄이고 남기는 과정에서 생각이 자연스럽게 정리가되고 핵심 본질만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생깁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한 페이지내에서 생각을 정리하는 방법들을 알려주는데요, 포맷도 여러가지여서 경우에 맞게 응용이 가능합니다.
이 부분은 책을 사서 읽으시길 권합니다. 저자가 알려주는 실전 예시를 보면서 따라가야 이해가 잘 되요.

그러면 왜 굳이 한줄로 정리 해야하는 걸까요?

나는 굳이 한 줄로 정리하는 습관이 없어도 핵심 내용을 잘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계실거예요.
저도 그랬거든요. 저자는 교양이란 자유로운 인생을 살기 위해서 배우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교양에 집착하게 되면 배움의 양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추기 쉽습니다.

그런데 현대사회는 AI까지 등장한 마당에 우리가 굳이 많은 양을 알아야할 필요는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수많은 현상에 들어맞는 단순한 본질을 엄선해서 파악하는 것입니다.

또한 요약을 잘 하고 다른 이에게 이해를 잘 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 업무 능력도 뛰어나게 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 부분은 실제로 정리한 내 생각과 배움을 바탕으로 수익을 얻기 위해서 필요한 자세에 관한 것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저에게 가장 많은 영감을 주었습니다.

배움과 지식은 타인과 세상에 기여할 때 가장 빛납니다.
그리고 지식은 타인을 위해 써먹을 때 돈과 일로 연결됩니다.

저자는 지금 우리가 일을 하는 이유를 다시 점검해 보라고 합니다.

자기완결형과 타자공헌형 중에서 어떤 쪽에 속하시나요?

보통 자영업을 시작하는 분들의 동기는
'내가 하고 싶은 대로 내 마음대로 하며 살거야.'
'돈을 많이 벌어서 놀면서 편하게 살거야.'

이런 경우가 많다고 지적합니다.

저도 그런 생각이 있는데요?!!.
디지털 노마드 꿈꾸시는 분들은 다 그렇지 않을까요?

이 생각은 전형적인 자기 완결형입니다.

저자도 자기 사업 시작할 때 이렇게 하다보니 초기에 어려움을 겪었다고 해요. 돈도 벌리지 않았구요.
그런데 생각을 바꾸자 모든 상황이 달라졌다고 합니다.

우리가 가지는 자기완결형 생각은 배움도 경력획득형으로 만듭니다. 내 커리어에 도움되는 강의, 내 커리어에 도움되는 일, 내 커리어에 도움되는 자격증따기...

저자는 이런 자기완결형 배움 말고 지적호기심형 배움으로 전환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왜냐하면 일을 한다는 것은 곧 내 주변을 편하게 만드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주변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사람들의 희망사항을 실현하도록 도와야 수익이 발생합니다.

나의 배움과 지식은 타인을 위해 쓰임으로써 일과 돈으로 연결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저자는 일단 매일 주변 사람들이 편해질 수 있는 일을 반복하라고 합니다. 사소한 것이어도 좋습니다. 이 습관과 사고가 나를 변화시킵니다.
점점 그 빈도와 양, 질이 향상되면 그 결과로 경제적인 대가를 받을 수 있는 기회와 액수도 늘어납니다.

혹시 나를 채우기 위한 동기로 일을 하고 계시다면 이 책 꼭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내 생각도 점검할 수 있고 실제로 사고 능력을 키울 수 있는 한 장 정리법도 배우니 일석이조라는 생각이 드네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